전단탭이 없는 상·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접합부상세 제안
Copyright ⓒ 2015 by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
초록
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는 보-기둥 모멘트 접합부로써 T-stub 플랜지의 두께, 고장력볼트의 게이지 거리, 고장력볼트의 개수 및 직경 등의 영향에 따라서 상이한 거동특성을 나타낸다.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는 일반적으로 접합부에 작용하는 휨모멘트는 T-stub이 지지하고 전단력은 전단탭이 지지하는 것으로 이상화되어 설계되고 있다. 그러나 중・저층 규모의 강구조물에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가 적용되는 경우, 작은 규격의 보 부재가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보 웨브에 전단탭을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. 이 연구는 이와 같이 보 웨브에 전단탭을 설치할 수 없는 기하학적 형상을 갖는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가 충분한 전단력 지지능력을 갖도록 하는 접합부상세를 제안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. 이를 위하여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에 대한 3차원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.
Abstract
A double split tee connection, which is a beam-column moment connection, shows different behavioral characteristics under the influences of the thickness of a T-stub flange, a high-strength bolt gauge distance, and the number and diameter of a high-strength bolt. A double split tee connection is idealized and designed that a flexural moment normally acting on connections can be resisted by a T-stub and a shear force by a shear tap. However, where a double split tee connection is adopted to a low-and medium-rise steel structure, a small-sized beam member can be adopted. Then, a shear tab may not be bolted to the web of a beam.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ggest the details of a connection to secure that a double split tee connection with a geometric shape has a sufficient capacity to resist a shear force. To verify this, this study was conducted to make a three-dimensional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n a double split tee connection.
키워드:
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, 전단지지능력, 전단탭, 접합부상세Keywords:
Double split tee connection, Shear resisting capacity, Shear tab, Connection detail1. 서 론
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는 보-기둥 모멘트 접합부의 한 형태로 접합부에 전달되는 휨모멘트는 T-stub이 지지하고 전단력은 전단탭이 지지하는 것으로 이상화하여 설계 및 시공되고 있다[1],[2],[3],[4],[5],[6],[7]. 이러한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가 중・저층 강구조물에 적용될 경우, 작은 규격의 보 부재가 적용되어 부득이 전단탭이 보 웨브에 설치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. 이 경우에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전단탭이 부담하는 전단력을 지지할 수 있는 접합부상세의 제안이 필요한 상황이다. 이를 위해서는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전단탭에 대한 한계상태 즉, 전단탭의 전단항복, 전단탭의 전단파단, 전단탭의 블록전단, 전단탭-기둥 플랜지 용접부 파단, 전단탭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전단파단 등에 대한 한계상태의 검토가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. 그러므로 이 연구는 전단탭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에 대한 접합부상세를 제안하고, 제안된 접합부가 충분한 강성, 강도, 에너지소산능력을 발현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. 이를 위하여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에서 T-stub 플랜지의 두께를 변수로 선택하고, 전단탭이 있는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와 전단탭이 없는 새로이 제안한 접합부상세의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거동특성을 파악하였다.
2.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유한요소해석
2.1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 해석모델 선택
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에 대한 해석모델은 Fig. 1과 같은 전단탭이 있는 기존의 접합부와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전단탭이 없는 접합부에 대하여 진행하였다. 새로이 제안하는 접합부상세는 전단탭이 부담하는 전단력 산정이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. 이를 위하여 전단탭에 대한 한계상태를 다음과 같은 Eq’ns (1)∼(4)를 적용하여 검토하였다. Table 1과 같이 전단탭의 설계전단강도를 산정하였다. Table 1에 나타난 것과 같이 전단탭의 전단파단 강도가 설계강도를 좌우하므로 이를 하부 T-stub에 체결된 추가된 고장력볼트가 부담하는 것으로 하였다. 즉, Fig. 2에 나타난 것과 같이 하부 T-stub에 전단력을 지탱하는 고장력볼트 열을 1열 추가한 접합부 상세를 제시하였다. Table 2에 정리한 것과 같이 하부 T-stub에 체결되는 고장력볼트의 개수는 1면전단, 고장력볼트의 나사부가 전단면에 포함된 것으로 가정하여 아래 Eq’n (5)을 적용하여 산정한다. Table 3은 새로이 제안한 접합부상세를 갖는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에 대한 기하학적 형상 변수를 정리한 것이다.
전단탭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지압:
(1)
전단탭의 전단항복:
(2)
전단탭의 전단파단:
(3)
전단탭의 블록전단:
(4)
하부 T-stub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전단파단:
(5)
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에 대한 설계휨강도는 다음과 같은 Eq’ns (6)∼(17)을 적용하여 검토하였다. Table 4에 나타난 것과 같이 T-stub 플랜지의 휨항복 시의 값이 설계강도를 좌우함을 알 수 있다[8].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에 대한 휨강도 검토에 있어서 기둥의 패널존의 전단항복 및 기둥 플랜지의 국부좌굴이 발생하지 않도록 패널존에 연속 플레이트와 기둥 플랜지는 충분히 두꺼운 기둥부재를 선택하여 모델링 하였다. Fig. 3은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설계휨강도 산정시에 적용된 접합부의 기하학적 형상변수를 나타낸다[9],[10],[11],[12],[13],[14].
보 플랜지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전단파단:
(6)
여기서,
(7)
T-stub 스템의 순단면 파단:
(8)
여기서,
min. |
|
|
(9) |
(10)
(11)
T-stub 플랜지의 휨항복:
(12)
여기서,
(13)
(14)
T-stub 플랜지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인장파단:
(15)
보 플랜지의 순단면 파단:
(16)
여기서,
(17)
2.2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 유한요소해석 모델링
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 해석모델[1],[15],[16],[17],[18]은 상용프로그램인 ABAQUS (ver. 6. 14) 부재요소 중 C3D8R (Eight-node liner brick, reduced integration, hourglass control)를 활용하여 Fig. 4와 같이 모델링하였다.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 해석모델은 H-300×300×10×15 규격의 기둥부재, H-350×175×7×11 규격의 보 부재, T-stub 부재는 SM490 강재 적용하였고 그 외 판재의 경우 SS400 강재로 구성된 것으로 하였다. 유한요소해석에 있어서 각 부재의 재료적 물성값은 Table 5와 Table 6, Table 7에 정리한 것과 같이 T-stub과 보 및 기둥, 고장력볼트의 재료적 물성값은 공칭강도 값을 적용하였다. F10T-M20 고장력볼트는 165kN의 축력이 발현되도록 체결하였다. 접합부 모델링에 있어서 각 부재 사이에 접촉 및 지압 현상, 고장력볼트의 초기장력 도입 등도 고려하였다. 각 부재 사이의 미끄럼계수는 블라스트 후 도장하지 않은 표면을 가정하여 0.3으로 선택하였다. 해석모델의 기하학적 변수는 Table 3과 같이 T-stub의 게이지 거리 별로 전단탭이 있는 SI 모델과 전단탭이 없는 SX모델을 적용하였고, 반복하중은 보 단부에 연직방향의 전단력 형태로 FEMA350에서 제시한 구조체 접합부 시험의 재하조건을 작용하는 것으로 하였다. 유한요소해석에 있어서 적용한 ABAQUS 옵션은 Table 8 정리하였다.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 해석모델은 약 74,300개의 절점과 54,400개의 부재요소로 구성되었다.
3.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유한요소해석 해석결과
3.1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응력분포
Fig. 5에 나타난 것과 같이 각 접합부에 작용하는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서 T-stub 플랜지와 기둥 플랜지에 체결된 고장력볼트가 만나는 부분 및 T-stub 필릿부에 응력이 집중되기 시작한다. 하중이 휨모멘트-회전각 관계 이력곡선의 참조모멘트 영역을 지나서 작용하면 이 두 부분의 응력집중현상은 더욱 심화된다. 이때 기둥 플랜지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축부에도 응력집중현상이 심화된다. 일반적으로 T-stub 플랜지에 축방향 인장력이 작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T-stub 플랜지가 비교적 얇은 접합부는 이와 같은 응력집중현상에
의하여 T-stub 플랜지의 휨항복 후 소성변형의 영향으로 파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. 반면에, T-stub 플랜지가 상대적으로 두꺼운 접합부는 T-stub 플랜지의 휨항복 후 소성변형의 영향보다는 기둥 플랜지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인장파단 혹은 보 플랜지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전단파단에 의하여 파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. 하부 T-stub 플랜지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전단응력을 검토한 결과, 고장력볼트의 전단응력을 초과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장력볼트의 전단파단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. 그러므로 제안한 접합부상세를 갖는 전단탭이 없는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는 충분한 전단력 지지능력을 갖는 것으로 판단한다. 따라서 제안한 접합부상세를 갖는 전단탭이 없는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는 적용하기에 타당한 것으로 판단한다.
3.2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에너지소산능력
3차원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얻은 각 접합부 해석모델의 휨모멘트-회전각 관계 이력곡선은 Fig. 6과 같다. 휨모멘트-회전각 관계 이력곡선의 내부면적에 해당하는 에너지소산능력 은 아래의 Eq'n (18)과 Eq'n (19)와 같이 정리된다.
,
전단탭이있는경우 (18)
,
전단탭이없는경우 (19)
4. 결 론
이 연구는 전단탭이 없는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에 대한 접합부상세를 제안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. 또한, 제안한 접합부상세로 구성된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가 충분한 강도, 강성, 에너지소산능력을 발현할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통하여 해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. 이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.
(1) 전단탭이 지지하는 전단력을 부담하기 위하여 제안된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접합부상세는 충분한 휨강도를 발현하였다. 또한, 하부 T-stub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전단파단이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충분한 전단강도도 발현하는 것을 알 수 있다.
(2)반복하중을 받는 전단탭이 없는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는 충분한 에너지소산능력을 발현하였다. 각 접합부의 휨강도 및 휨강성은 상대적으로 T-stub 플랜지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(3)전단탭이 없는 T-stub 플랜지 두께가 얇은 상・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는 T-stub 플랜지의 휨항복 후 소성변형에 의하여 파괴되었다. 반면에, T-stub 플랜지의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서 하부 T-stub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응력집중현상도 증가되었다.
기 호(Notation)
: 고장력볼트의 공칭단면적(mm2)
: 전단면의 총 단면적(mm2)
: 전단면의 순단면적(mm2)
: 인장면의 순단면적(mm2)
: 고장력볼트 중심축과 T-stub 플랜지 끝 단 사이의 거리(mm)
: 고장력볼트 볼트구멍 끝단과 T-stub 스템 면 사이 의 거리(mm)
: T-stub 플랜지 폭(mm)
: T-stub 플랜지 분절의 길이(mm)
: 보의 춤(mm)
: 고장력볼트의 직경(mm)
: 기둥의 폭(mm)
: 강재의 탄성계수(N/mm2)
: 강재의 할선계수(N/mm2)
: 강재의 인장강도(N/mm2)
: 고장력볼트의 공칭인장강도(N/mm2)
: 강재의 항복강도(N/mm2)
: 고장력볼트의 공칭항복강도(N/mm2)
: 고장력볼트의 전단강도(N/mm2)
: T-stub의 고장력볼트 게이지 거리(mm)
: 볼트구멍을 제외한 T-stub의 고장력볼트 게이지 거리(mm)
: 인장볼트의 총 개수
: 최단 고장력볼트의 순 거리(mm)
: 고장력볼트의 피치(mm)
: 필릿 반경(mm)
: 기둥 외면으로부터 T-stub 스템 첫 번째 고장력볼트 중심간 거리(mm)
: T-stub 스템 고장력볼트 사이 거리(mm)
: T-stub 스템 양끝단 고장력볼트 사이 거리(mm)
: 부재의 두께(mm)
: 기둥 웨브의 두께(mm)
: T-stub 플랜지의 두께(mm)
: T-stub 스템의 두께(mm)
: 강재의 인장 변형률
: 강재의 항복 변형률
Acknowledgments
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(과제번호: NRF-2013 R1A1A2008363)에 의하여 수행된 과제의 일부입니다. 이에 논문의 저자들은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.
References
-
김희동, 양재근, 이재윤, 이형동(2014) 상·하부 T-Stub 접합부의 초기회전강성 평가,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, 한국강구조학회, 제26권, 제2호, pp.133-142.
Kim, H.D., Yang, J.G., Lee, J.Y., and Lee, H.D. (2014) Evaluation of the Initial Rotational Stiffness of a Double Split Tee Connection,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, KSSC, Vol.26, No.2, pp.133-142 (in Korean). [ https://doi.org/10.7781/kjoss.2014.26.2.133 ] -
양재근, 김주우, 김윤(2012) 상·하부 스플릿 T 접합부의 휨강도 설계식,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, 한국강구조학회, 제24권, 제5호, pp.511-520.
Yang, J.G., Kim, J.W., and Kim, Y. (2012) Design Formula for the Flexural Strength of a Double Split Tee Connection,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, KSSC, Vol.24, No.5, pp.511-520 (in Korean). [ https://doi.org/10.7781/kjoss.2012.24.5.511 ] -
양재근, 김윤, 박재호(2012) 상·하부 스플릿 T 접합부의 초기회전강성 예측모델,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, 한국강구조학회, 제24권, 제3호, pp.279-287.
Yang, J.G., Kim, Y., and Park, J.H. (2012) Prediction Model for the Initial Rotational Stiffness of a Double Split T Connection,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, KSSC, Vol.24, No.3, pp.279-287 (in Korean). [ https://doi.org/10.7781/kjoss.2012.24.3.279 ] - Faella, C., Piluso, V., and Rizzano, G. (2000) Structural Steel Semirigid Connections: Theory, Design and Software, CRC Press, UK.
- Kulak, G.L., Fisher, J.W., and Struik, J.H.A. (2001) Guide to Design Criteria for Bolted and Riveted Joints (2nd Ed.),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, USA.
- Yang, J.-G., Park, J.-H., Choi, J.-H., and Kim, S.-M. (2011) Characteristic Behavior of a T-Stub Connection Under Shear, Including the Effects of Prying Action and Bolt Pretension, Proceedings of 6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teel Structures, KSSC, Korea, pp.1086-1092.
- Yang, J.-G., Kim, H.-K., Park, J.-H., Baek, M.-C. (2013) Analytical Models for the Initial Axial Tensile Stiffness and Ultimate Tensile Load of a T-Stub, Including the Effects of Prying Action,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, KSSC, Vol.13, No.2, pp.341-352. [https://doi.org/10.1007/s13296-013-2012-7]
- SAC Joint Venture (2000) Recommended Seismic Design Criteria for New Steel Moment-Frame Buildings (FEMA-350),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, USA.
- Astaneh-Asl, A. (1985) Procedure For a Design and Analysis of Hanger-Type Connections, Engineering Journal,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, Vol.22, No.2, pp.63-66.
- Piluso, V., Faella, C., and Rizzano, G. (2001) Ultimate Behavior of Bolted T-Stubs, I: Theoretical Model,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,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, Vol.127, No.6, pp.686-693. [https://doi.org/10.1061/(ASCE)0733-9445(2001)127:6(686)]
- Piluso, V., Faella, C., and Rizzano, G. (2001) Ultimate Behavior of Bolted T-Stubs, II: Model Validation,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,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, Vol.127, No.6, pp.694-704. [https://doi.org/10.1061/(ASCE)0733-9445(2001)127:6(694)]
- Swanson, J.A. (2002) Ultimate Strength Prying Models for Bolted T-Stub Connections, Engineering Journal,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, Vol.39, No.3, pp.136-147.
- Swanson, J.A., Kokan, D.S., and Leon, R.T. (2002) Advanced Finite Element Modeling of Bolted T-Stub Connection Components,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, Elsevier, Vol.58, pp.1015-1031. [https://doi.org/10.1016/S0143-974X(01)00098-0]
- Thornton, W.A. (1985) Prying Action: A General Treatment, Engineering Journal,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, Vol.22, No.2, pp.67-75.
- Coelho, A.M.G., da Silva, L.S., and Bijlaard, F.S.K. (2004) Characterization of the Nonlinear Behaviour of Single Bolted T-Stub Connections, Connections in Steel Structures V (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Workshop on Connections),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/European Convention for Constructional Steel, Netherlands, pp.53-64.
- Coelho, A.M.G., da Silva, L.S., and Bijlaard, F.S.K. (2006) Finite-Element Modeling of the Nonlinear Behavior of Bolted T-Stub Connections,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,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, Vol.132, No.6, pp.918-928. [https://doi.org/10.1061/(ASCE)0733-9445(2006)132:6(918)]
- Lemonis, M.E., and Gantes, C.J. (2006) Incremental Modeling of T-Stub Connections, Journal of Mechanics of Materials and Structures, Mathematical Sciences Publishers, Vol.1, No.7, pp.1135-1159. [https://doi.org/10.2140/jomms.2006.1.1135]
- Stankiewicz, B. (2002) Experimental Tests of T-Stub Joints and Refined Finite Element Method Computer Model, Proceedings of EUROSTEEL 2002: The 3rd European Conference on Steel Structures (Vol. 2), European Convention for Constructional Steel, Portugal, pp.927-936.